설악타임즈

인제군 6개 읍․면 주민자치회 시작을 위한 첫걸음 2022년 인제군주민자치박람회 개최

최삼규 기자 | 기사입력 2022/11/10 [11:55]

인제군 6개 읍․면 주민자치회 시작을 위한 첫걸음 2022년 인제군주민자치박람회 개최

최삼규 기자 | 입력 : 2022/11/10 [11:55]

2022년 인제군주민자치박람회가 오는 11월 12일 인제문화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행사를 주관하는 인제군주민자치협의회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4년 만에 개최되는 올해 박람회를 “따뜻한 동행! 이제는 인제 주민자치!”라는 슬로건 아래 6개 읍‧면 주민자치회가 비전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장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박람회가 개최되는 인제문화원 1층에서는 홈패션만들기, 상남예묵회, 캘리그라피, 어반스케치 등 한 해 동안 주민자치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정성을 다해 준비한 작품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건물 외부에서는 나무 필통 만들기, 레진아트 악세사리 만들기, 캘리그라피 액자엽서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부스가 운영된다.

특히 10시 개막식 이후 연예인 션이 진행하는 “따뜻한 동행” 이웃사랑 기부스토리 강연은 인제군주민자치협의회가 함께하는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한 특별한 시간이다.

최경수 인제군주민자치협의회장은 “2022년은 인제군이 강원도 18개 시군 중 최초로 전 읍‧면이 주민자치회로 전환 승인된 뜻깊은 해”라며 “새로운 시작에 앞서 이번 박람회가 인제군 주민자치의 비전에 대해 공유하고 화합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인제군은 올해 8월 남면‧북면‧기린면 지역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회로 전환한 데 이어 서화면․상남면 지역도 9월 행정안전부로부터 주민자치회 전환을 승인받고 관련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이로써 인제군은 2013년 주민자치회 시범 실시 지역으로 지정된 인제읍을 포함하여 6개 읍면 모두 주민자치회로 전환하게 됐다.

주민자치회는 해당 지역 주민자치센터 운영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 계획 수립, 읍면 배정 주민참여예산 편성 등의 권한을 갖게 되며, 지역공동체 형성의 구심체로서 주민의 삶과 직결되는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뉴스출처 : 강원도 인제군]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