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홀로어르신을 위한 AI 돌봄 로봇 60대 배치 완료
"지난 4월'어르신 고독사 제로(zero) 도시'를 선포한 속초시가 관내 홀로 사는 어르신을 위한 AI 돌봄 로봇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AI활용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는 홀로 어르신 중 우울감이 높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로봇을 활용하여 기존 이웃 간에 이루어지던 돌봄의 역할을 로봇이 보완하는 사업이다.
AI로봇의 대표적인 기능 중 말벗 기능인 대화형 인공지능(Chat gpt)을 탑재한 해당 제품은 자연어 처리 기능을 통해 어르신들의 고독감 및 고립감을 완화시킬 뿐 아니라 기존의 돌봄 제공자의 심리적 부담과 압박을 다소나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양군, 수입주류병 새활용센터 운영으로 자원순환 추진
"양양군이 ‘플랫폼 기반 자원순환 캠페인 사업’으로 수입주류병 새활용센터를 지역주민과 함께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국토부 ‘2022년 스마트시티 혁신기술 발굴사업-시민주도 리빙랩형’에 공모하여 선정된 사업으로, 기업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역주민이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이다.
이에 따라 군은 국비 10억 원으로 재사용·재활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수입 주류 공병들을 주민과 관광객이 자발적으로 수거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활용하는, 수입주류병 새활용센터 사업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설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인기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