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출근길 초겨울 추위...동해안 '건조주의보' 화재 유의

안하영 기자 | 기사입력 2023/11/14 [14:20]

출근길 초겨울 추위...동해안 '건조주의보' 화재 유의

안하영 기자 | 입력 : 2023/11/14 [14:20]



화요일인 14일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오늘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다. 

 

내일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라권,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겠으나, 강원영동과 경상권은 대체로 맑겠다.

 

오늘 늦은 오후부터 내일 새벽 사이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0.1mm 미만)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모레 오전에 인천.경기서해안과 경기북부내륙, 강원영서북부에 비(강원산지 밤에는 비 또는 눈)가 시작되어 오후에 그 밖의 전국으로 확대된 후 밤에 대부분 그치겠다.

 

특히, 모레 예상되는 비는 대기 중의 수증기량이 적고, 저기압도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내리는 비의 양은 많지 않겠으나, 상층 찬 공기로 인해 대기가 불안정해져 일부 서쪽 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 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오늘 아침 기온이 대부분 내륙을 중심으로 0도 이하(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은 -5도 이하)로 내려가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서리가 내리거나 얼음이 어는 곳이 많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오늘 낮부터는 기온이 점차 올라 평년(최고기온 11~17도)과 비슷하겠지만, 내일까지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5도(경상권내륙 15도 이상)로 매우 크겠다.

 

오늘 아침까지 기온이 평년보다 낮겠고, 바람도 약간 강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강원동해안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며, 모레 오후부터 밤 사이 강원도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 아침 기온은 어제보다 2~3도가량 오르겠으나, 평년(최저기온 -2~6도)보다 낮겠다.

 

특히, 오늘 아침 기온은 강원내륙과 산지를 중심으로 -5도 내외, 강원동해안 0도 내외로 내려가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란다.

 

o 추위로 인한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등 건강관리에 유의

o 난로와 전기장판 등 난방기 사용 시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

o 농작물의 저온 피해가 없도록 보온에 유의

o 산행 등 야외활동 시 체온 유지 등 건강관리 유의

 

또한, 강원내륙과 산지는 당분간, 강원동해안은 오늘 아침에 서리가 내리거나, 얼음이 어는 곳이 많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오늘 낮부터는 기온이 점차 올라 평년(최고기온 7~14도)과 비슷하겠고, 내일까지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강원동해안 10도 내외) 내외로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모레 오전에 강원북부내륙부터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 강원도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 되었다가, 밤에 비(강원산지 비 또는 눈)가 대부분 그치겠다.

 

특히, 모레 예상되는 비는 대기 중의 수증기량이 적고, 저기압도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내리는 비의 양은 많지 않겠다.

 

강원동해안은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강원산지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번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

 

특히, 야외 활동(산행, 캠핑 등) 시 화기 사용을 최대한 삼가고, 화목 보일러, 담배꽁초 등 불씨 관리를 철저히 하기 바란다.

 

오늘은 가끔 구름많겠으며, 내일 강원영서는 가끔 구름많겠고, 강원영동은 대체로 맑겠다. 

 

오늘 낮최고기온은 강원내륙 8~10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7~8도, 강원동해안 11~14도가 되겠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