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내일까지 무더위 계속...구름 많고 곳곳 소나기

안하영 기자 | 기사입력 2023/08/21 [13:21]

내일까지 무더위 계속...구름 많고 곳곳 소나기

안하영 기자 | 입력 : 2023/08/21 [13:21]



월요일인 오늘 전국이 구름 많은 가운데 오늘(21일) 아침(06~09시)까지 서울.인천.경기북부와 강원북부내륙에 0.1mm 미만의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경기북부와 강원북부내륙에는 강수량이 기록되는 곳도 있겠다.

 

오늘은 저녁까지 제주도에, 오전부터 밤 사이 수도권과 강원도, 충청권, 전라권, 경북내륙, 경남북서내륙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다.

 

강원도는 오늘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내일은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모레는 강원도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겠습으며, 내일과 모레 비가 내리기 전까지 강원도는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올라 매우 무더운 곳이 있겠다.

 

또한, 강원동해안은 모레 오전에 강원북부동해안부터 비가 시작되어, 낮에 강원동해안 대부분의 지역으로 확대되겠으나, 강원남부동해안은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다.

 

강원내륙과 산지를 중심으로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까지 낮 기온이 오르고 습도가 높아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일부 지역 35도 이상)으로 올라 매우 무더운 곳이 있겠다.

 

한편, 강원내륙과 산지의 폭염특보는 내일부터 비가 오면서 차차 해제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강원동해안은 모레 비가 내리기 전까지 낮 기온이 차차 오르고,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나타나는 곳이 있어, 폭염특보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밤사이 강원내륙과 강원동해안에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은 강원내륙과 산지를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30mm 내외의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내일부터 모레 사이 강원내륙을 중심으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 짧은 시간에 강한 강수가 내리면서 하천의 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접근 및 야영 자제, 하늘이 갑자기 어두워지는 경우 안전한 곳으로 이동

- 하천변 산책로 또는 지하차도 등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니 출입 금지,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 하수도와 우수관,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 토사 유출, 산사태 및 낙석, 축대 붕괴 등에 유의

- 천둥.번개가 치고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보행자 안전사고, 낙뢰사고에 유의

-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럽거나 침수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

- 특히, 내일(22일)과 모레(23일) 임진강 수계 북한지역에도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니, 강원북부 인근 강 유역(한탄강 등)과 하천에는 급격히 수위가 높아지고, 유속이 매우 빨라질 가능성이 있으니, 군부대와 인근 지역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

 

오늘 아침까지 강원도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 있는 교량과 도로, 주요 고갯길에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밤부터 강원영동을 줌심으로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당분간 동해중부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오늘 동해중부해상에는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낮최고기온은 강원내륙 31~33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28~30도, 강원동해안 28~30도가 되겠다.

 

강원내륙과 산지는 모레까지 대체로 흐리겠다. 강원동해안은 오늘과 내일은 가끔 구름많겠으나, 모레는 차차 흐려지겠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