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전국에 장맛비...여름철 돌풍과 천둥.번개 주의

안하영 기자 | 기사입력 2023/06/26 [12:24]

전국에 장맛비...여름철 돌풍과 천둥.번개 주의

안하영 기자 | 입력 : 2023/06/26 [12:24]

 



오늘(26일)은 전국이 흐리고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오겠다. 

 

오늘(26일)부터 내일(27일) 오후까지 강원내륙과 산지에 비가 오겠고, 강원동해안은 오늘 밤에 그치겠다. 특히, 오늘까지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정체전선은 오늘(26일) 남부지방으로 북상했다가 내일(27일) 점차 남해상으로 남하하겠고, 모레(28일)는 남해상에서 점차 벗어나겠습니다. 또한, 정체전선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은 내일까지 영향을 주다가 점차 벗어나겠다.

 

강수집중 시간은 오늘 늦은 오후부터 밤 사이 강원내륙과 산지를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40mm의 매우 강한 비가 예상되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특히, 강한 비가 취약시간대인 밤 사이에 나타나겠으니, 사전에 피해 없도록 철저히 대비하시기 바란다.

 

내일(27일)까지 정체전선(정체전선상 저기압)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예상되고, 이후에도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잦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여 대비하기 바란다.

- 계곡이나 하천의 상류에 내리는 비로 인해 하류에서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자제

- 하천변 산책로 또는 지하차도 등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며,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 농경지 침수와 농수로 범람, 급류에 유의

- 하수도와 우수관,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 공사장, 비탈면, 옹벽, 축대 붕괴와 산사태 가능성이 높음

- 침수지역 감전사고와 자동차 시동 꺼짐에 유의

- 돌풍과 천둥.번개로 인한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

-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 있겠으니, 교통안전 유의

- 특히, 강원내륙과 산지는 오늘 늦은 오후부터 밤 사이 강한 비가 예상됨에 따라, 퇴근길 교통 안전에 각별히 유의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4~19도, 최고기온 22~29도)과 비슷하겠으나, 내일(27일)과 모레(28일)는 평년보다 조금 높겠다.

- 특히, 모레는 강원도 대부분 지역에서 낮 기온이 30도 내외로 오르겠고, 습도가 높아 최고체감온도는 31도 이상으로 더 높아 무덥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폭염영향예보(26일 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이밖에도 강원산지는 당분간 낮은 구름대의 영향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또한, 오늘(26일)과 내일(27일)은 동해중부해상에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 밤 동해중부먼바다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