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청소년수련관은 ‘2024 양양군 청소년자치위원회’ 위촉식이 13일 오전 10시에 수련관에서 진행된다고 밝혔다.
수련관은 “이번 청소년자치위원회 위촉식에서는 올해 공개모집 등을 통해 선발된 청소년자치위원 28명의 자치위원들의 리더십을 기르고 책임감을 심어주기 위해 위촉장을 수여하고 임명할 예정이다”라면서 특히 “지난 한해 왕성한 활동으로 청소년자치발전에 기여한 2023년 청소년자치위원 2명에게는 양양군수 표창을 수여한다”고 전했다.
양양군 청소년자치위원회는 청소년참여위원회와 청소년운영위원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양양중·고등학교 학생 15명으로 구성되어 지역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하고 청소년 정책제안·실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양양중학교 학생 13명으로 구성되어 청소년수련관 프로그램 및 시설의 개선사항을 건의하여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시설로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임명된 청소년자치위원들은 연말까지 청소년 참여·인권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 활동 등을 활발히 진행할 예정이다.
양양군 청소년수련관 관계자는 “지역 청소년들이 자신과 관련된 정책과 문제에 대해 직접 의견을 제시하고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고자 청소년 자치위원회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라면서 “청소년자치위원회가 청소년 스스로 자신들의 권리와 욕구를 충족시켜 주인의식을 찾고, 나아가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