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고성군, 여성농업인 지원사업 신청 14일까지

오영주 기자 | 기사입력 2024/01/23 [16:58]

고성군, 여성농업인 지원사업 신청 14일까지

오영주 기자 | 입력 : 2024/01/23 [16:58]

▲ 고성군청

 

고성군은 농작업과 육아를 병행하는 여성농업인의 복지 및 농업 경영 능력 향상을 위해 ‘2024년 여성농업인 복지 바우처 및 노동 경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여성농업인 복지 바우처 지원사업은 관내 여성농업인들을 대상으로 문화 활동, 여가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영농의욕 고취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지원 규모는 1인당 20만 원이며 올해 연말까지 복지 바우처 카드(농협카드 포인트 지급)로 강원특별자치도 내 영화관, 서점, 테니스장 등 39개 업종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지원 대상은 1,030명이고, 23. 1. 1. 이전 농업경영체 등록이 되어있는 당해 연도 1월 1일 기준 만 20세 이상 ~ 만 75세 미만의 관내 거주하는 실제 영농종사 여성농업인이다. 선정 대상은 전업 여성농업인, 경영주 또는 공동경영주, 2023년 여성농업인 역량 강화교육 수료자(미래농업교육원시행), 2023년 여성농업인 복지바우처 포인트 전액 사용자라고 한다.

 

단, 유사 복지서비스(문화누리카드, 임업인 바우처, 어업인 바우처, 공무원·직장 배우자) 수혜자, 사업 전년도 대상자로 선정됐으나 바우처카드 미발급자는 지원 제외된다고 전했다.

 

군은 여성농업인 노동 경감 지원사업은 농업 경영에 필요한 농작업 편의 장비를 지원하여 여성농업인의 농작업 부담을 덜고, 쉽고 편리하게 영농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군에 따르면 “지원 대상은 관내 거주 농업경영체 등록 실제 영농종사 여성농업인이며, 전업 여성농업인, 여성 경영주 또는 공동경영주, 영농규모, 2023년 여성농업인 역량 강화교육 수료자는 우선 선정된다.”라면서 “단, 최근 2년(22~23년) 노동 경감 지원사업 대상자 및 포기자는 선정에서 제외된다.”고 전했다. 

 

올해는 115대의 전동운반차, 다용도 작업대, 이동식 충전 분무기 구입비를 지원하며, 사업비는 농가당 1대 지원을 원칙으로 하여 전동운반차는 최대 90만 원을, 다용도 작업대 및 이동식 충전 분무기는 55만 원을 지원(자부담 포함)한다.

 

윤형락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이번 지원사업으로 많은 여성농업인이 복지 혜택을 누리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관내 여성농업인의 농업 환경을 개선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발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여성농업인 지원사업 신청은 1월 15일 ~ 2월 14일까지 해당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팀에 방문 신청 가능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