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TV

[설악TV] 속초시립박물관, 2023 추석 민속체험행사 개최 외

박소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9/27 [12:21]

[설악TV] 속초시립박물관, 2023 추석 민속체험행사 개최 외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3/09/27 [12:21]

 

 

 

■속초시립박물관, 2023 추석 민속체험행사 개최

 

"속초시립박물관은 우리 전통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과 관광객들을 위한 명절맞이 민속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추석 다음 날인 9월 30일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동그랑땡 만들기와 송편 빚기 등 명절을 떠올리게 하는 먹거리와 제기차기, 고누놀이, 공기놀이 등 조상들이 즐긴 전통 놀이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 외에도 11시와 14시에는 시립풍물단의 상모판굿 공연도 펼쳐져 박물관을 찾아온 이들에게 다채로운 즐길 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속초시립박물관은 올해부터 속초시민 무료입장을 시행하고 있으며, 우리 한복의 아름다움을 함께 느끼고자 추석과 행사 당일 한복 입은 관람객도 무료입장을 실시한다.

 

 

 

양양군, 쓰레기 관리대책 추진...'쾌적한 추석명절 분위기를 만들기' 만전

 

"양양군이 추석 연휴인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쓰레기 대책 상황반 및 기동청소반을 운영하는 등 쓰레기 관리대책을 추진하여, 쾌적한 추석명절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만전을 기한다.

 

군은 추석 연휴 기간 전후 생활쓰레기의 신속한 수거로 귀성객과 군민들이 깨끗한 환경에서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추석 연휴 전에는 거리, 공터 등에 버려진 쓰레기 수거 및 유원지 환경정비를 마무리하고,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물용 상품 과대포장 지도․단속을 실시했다. 이어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연휴기간 동안에는 군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쓰레기처리 상황반’을 운영하여 주민불편사항을 접수․처리한다.

 

또 8개반 23명으로 구성된 기동 청소반이 시가지, 터미널 등 다량쓰레기 발생 예상지를 순회 점검·수거하고, 방치된 쓰레기로 민원 발생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해 집중 수거에 나서며, 무단투기 특별감시 활동도 펼친다

 

추석 연휴기간 환경자원센터 쓰레기 반입일은 28일, 30일, 10월 2일, 10월 3일로 오전 반입만 가능하다. 단, 추석 당일은 쓰레기 수거업무가 중단되므로 배출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추석연휴 직후인 10월 4일과 5일에는 연휴기간 배출된 쓰레기 수거와 다중이용시설 환경 정리 등 청소행정체계 정상화를 위해 마무리 정비를 진행할 예정이다."

 

 

 

■양양군, 지방세 환급금 찾아주기 기간 운영

 

"양양군이 올해 3분기에 미지급된 지방세환급금 425건, 1,180만 원에 대해 주인 찾아주기에 나섰다.

 

군은 내달 6일까지, 올해 3분기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미지급 환급금에 대해 돌려주는 기간을 집중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방세 환급금은 주로 자동차세 납부 후 소유권을 이전하거나 폐차하는 경우 또는 국세인 소득세 경정에 따라 지방소득세의 세액이 조정되는 경우 주로 발생한다.

 

이에 군은 미수령자에 대해 환급안내문을 일괄 발송하고, ‘양양군 지방세환급’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한 홍보를 통해 환급금을 전액 돌려줄 계획이다.

 

지방세 환급금은 스마트 위택스(모바일), 행정서비스 포털 시스템인 정부24의 ‘나의 생활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위택스 시스템에서는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도 ‘지방세 미환급금 찾기’를 통하여 간편하게 신청 후,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인터넷 사용이 불편한 경우에는 양양군청 세무회계과 문의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