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강하고 많은 양의 비...돌풍·천둥·번개 유의!

안하영 기자 | 기사입력 2023/08/24 [13:22]

강하고 많은 양의 비...돌풍·천둥·번개 유의!

안하영 기자 | 입력 : 2023/08/24 [13:22]



부산 및 경남, 경북남부동해안, 제주도산지를 중심으로 호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경상권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10~20mm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으며, 내일 아침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가끔 비가 오다가 그치겠다. 

 

수도권과 충청권, 전라권을 중심으로는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으며,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고,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에서도 다시 비 구름대가 활성화 되면서 강약을 반복하며 내리는 곳이 있겠다.

 

강원도는 대부분 지역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하고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고,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에서도 다시 비 구름대가 활성화 되면서 강약을 반복하며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실시간 기상레이더영상과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내일 오후에 강원내륙·산지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 강원영동북부에 시간당 30~60mm, 강원영서에는 시간당 3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란다.

 

- 짧은 시간에 강한 강수가 내리면서 하천의 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접근 및 야영 자제, 하늘이 갑자기 어두워지는 경우 안전한 곳으로 이동

- 하천변 산책로 또는 지하차도 등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니 출입 금지,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 하수도와 우수관,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 토사 유출, 산사태 및 낙석, 축대 붕괴 등에 유의

- 천둥.번개가 치고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보행자 안전사고, 낙뢰사고에 유의

-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럽거나 침수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

- 특히, 임진강 수계 북한지역에도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니, 강원북부 인근 강 유역(한탄강, 북한강 등)과 하천에는 급격히 수위가 높아지고, 유속이 매우 빨라질 가능성이 있으니, 군부대와 인근 지역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

 

오늘은 대체로 흐리겠으며, 내일은 대체로 흐리다가 오후부터 가끔 구름많겠다. 

 

내일 아침에 비가 그친 후 차차 기온이 올라 강원내륙을 중심으로 체감온도가 31도 이상으로 높아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오늘 낮최고기온은 강원내륙 27~29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23~25도, 강원동해안 25~27도가 되겠다.

 

오늘 아침까지 강원내륙.산지를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

 

내일까지 동해중부해상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