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는 2025년도 본예산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시민제안사업을 8월 16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속초시는 많은 시민이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게 신청서를 제출하던 기존방식에서 2023년부터 간단한 현장 촬영 동영상 제출 방법을 추가함으로써 제안 편의성을 제고하고 있다.
시는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속초시의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시 예산의 투명성을 증대하기 위한 제도로 주민참여예산 시민위원회 심의 과정을 거쳐 예산에 반영해 주민 만족도 제고 및 재정 민주주의 실현에 기여하는 제도다”라면서 “지난해 주민참여예산 시민제안사업 공모를 통해 26건의 제안사업이 접수됐고, 심의 절차를 거쳐 최종 8건의 사업이 선정되어 20억 원의 사업비를 2024년도 본예산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제안 대상 사업은 행정‧문화‧체육‧시정‧복지‧환경‧산업‧경제‧지역개발 등 시민 다수가 혜택을 받아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모든 분야로 총사업비 2억 원 미만의 사업이며, 속초시에 주소를 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제안이 가능하다. 단, 총사업비 2억 원 초과, 당해연도 완료 불가능, 국‧도비 보조, 행사성‧소모성,특정인‧특정단체 이익 사업 등은 제안사업 공모 대상에서 제외된다.
제안된 사업들은 주민참여예산 연구회가 제외대상 여부를 검토한 후 관련 부서에서 사업 추진 가능 여부 및 사업비 산출을 진행하며, 시민위원회 최종심의 및 의회 의결을 거쳐 2025년도 본예산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제안이 누구나 살기 좋고 살고 싶은 속초로 나아가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시민제안사업 참여를 독려했다.
한편, 제안서는 속초시청 홈페이지 또는 전자메일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속초시청 기획예산과 또는 각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설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속초, 속초시, 속초시청, 2025년도 본예산 반영, 주민참여예산 시민제안사업, 8/16까지 공모 관련기사목록
|
인기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