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속초시, '디지털 트윈 구축 사업'진행 보고회 개최

사업 진행 상황 점검 및 디지털 트윈 기술 접목 방안 마련

차민철 기자 [속초] | 기사입력 2024/05/26 [16:05]

속초시, '디지털 트윈 구축 사업'진행 보고회 개최

사업 진행 상황 점검 및 디지털 트윈 기술 접목 방안 마련

차민철 기자 [속초] | 입력 : 2024/05/26 [16:05]

 

▲ 속초시, '디지털 트윈 구축 사업'진행 보고회 개최


[설악타임즈=차민철 기자 [속초]] 속초시는 오는 28일 10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속초시 디지털 트윈 구축 사업』진행 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번 보고회는 이병선 속초시장, 김명길 시의회 의장, 공간정보 관련 위원회 위원들과 부서장 및 직원들이 참석해 『디지털 트윈 구축 사업』진행 상항을 점검하고 ‘디지털 트윈’을 행정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된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과 똑같은 쌍둥이 가상 도시를 구축한 후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모의실험 하여 결과를 예측․분석․최적화한 후 빠르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술이다.

속초시는 2022년 국토교통부 주관 디지털 트윈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시 전역의 건물에 LoD 2.5 기반의 3차원 가상건물 모형을 제작한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을 지난해에 준공했으며, 올해에는 디지털 트윈 플랫폼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행정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실례로, 지난해에는 전국 최초로 디지털 트윈 플랫폼에‘실시간 정보기반 산불/제설 행정활용모델’을 적용해 기상 정보 및 제설 취약지역 분석을 통한 폭설 대응과 제설작업을 추진했으며, 올해에는 도시계획 등 심의 업무 지원을 위한 가시권・조망권 분석 및 입체 조감도 기능 확보와 더불어 여름철 집중호우 신속 대응을 위한 침수 상황 예측 모델을 추가로 개발을 진행하는 등 디지털 트윈 기술을 통한 행정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속초시 관계자는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다양한 행정 모델을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공간정보를 이용한 대시민 행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