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TV

[4월 20일 뉴스 하이라이트] 속초시, 전국 최초 모바일 익명신고센터 운영 외

박소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4/20 [02:47]

[4월 20일 뉴스 하이라이트] 속초시, 전국 최초 모바일 익명신고센터 운영 외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3/04/20 [02:47]

 

 

■속초시, 전국 최초 모바일 익명신고센터 운영

 

"속초시가 전국 최초로 공직사회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갑질이나 부패행위를 익명으로 신고하기 위한 ‘모바일 익명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속초시는 그간 조직 내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갑질신고센터를 운영해 왔으나, 신고자의 신분노출 및 이로 인한 불이익 등에 대한 우려로 활성화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

 

이번에 운영되는 ‘모바일 익명신고센터’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1:1 대화)을 통해 익명으로 운영되어 신고자의 익명성이 안전하게 보장되는 것은 물론, 감사법무담당관에서 시행하는 대내문서에 첨부된 접속 QR코드 이미지를 신고자 개인의 핸드폰으로 스캔하여 신고하게 됨에 따라 신고의 편의성도 확보했다.

 

신고된 내용은 관리자가 최소 범위 내에서 신고자에 대한 질의 및 사실관계 조사를 통해 진위여부를 확인하고, 문제에 대한 조치를 취한 뒤 처리과정과 결과를 신고자에게 1:1 대화방을 통해 회신하는 방식이다.

 

속초시는 이를 통해 깨끗하고 정의로운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조직 내 잠재적인 불만요소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소통창구로서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양군, 노인 지역봉사지도원 운영

 

"양양군이 지역봉사지도원 운영에 들어가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봉사 활성화를 도모한다.

 

군은 지역봉사지도원 운영을 위해 지난 3월, 지역사회에서 존경받고 경험이 풍부한 경로당 회장·분회장 139명을 지역봉사지도원으로 임명했고, 4월부터 5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지역봉사지도원의 주요 활동은, 산불예방 및 자연보호 활동이며, 경로당 운영 관리와 노인정책 홍보 및 노인회 등의 공지사항 전달 등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자로서의 가교역할도 담당한다.

 

지역봉사지도원은 4~5월 중 20일간 1일 3시간 활동을 하게 되며, 이들에게는 시간당 1만 원의 활동비가 지급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지역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시는 어르신들의 활발한 자원봉사 활동이 모범이 되어 지역발전과 주민화합에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