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강원도, 지역 기업체 협력 기반의 맞춤형 여성 일자리 창출

최삼규 기자 | 기사입력 2022/10/13 [12:34]

강원도, 지역 기업체 협력 기반의 맞춤형 여성 일자리 창출

최삼규 기자 | 입력 : 2022/10/13 [12:34]

강원도는 기존의 여성가족부 사업 지침에 따른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운영해 온 보편적이고 정형화된 교육 훈련에서 벗어나, 강원도의 특성과 지역산업 연계 및 수요를 고려한 여성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실질적인 취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강원도가 올해 예산 2억 5천만 원을 들여 신규 사업을 편성했으며, 기업체 협력(3개 기업 : ㈜KT, ㈜인성메디칼, ㈜소노인터내셔널)을 기반으로한 맞춤형 여성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강원여성 IT전문강사 양성과정)은 ㈜KT에서 KT직원을 위해 운영하는 'IT 서포터즈 교육프로그램'을 전국 최초로 강원도 경력단절여성들을 위한 교육과정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이 교육은 스마트과정과 AI/메타버스 과정으로 연말까지 164명을 양성 할 예정으로, 수료 후 취업 역량강화를 위한, 도내 사회복지 시설과 아동복지센터 등을 대상으로 11월 말까지 지속적으로 교육 및 실습을 추진할 계획이며, 현재 디지털 배움터 강사로 11명이 취업했으며, 향후에도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취업처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원주 ‘의료기기 생산 전문인력 양성과정’(8. 22.~9. 21.))은 원주시 주력산업인 의료기기 사업체의 우수 인력 확보를 위해 기본이론 및 실무 교육 과정을 총 4주간 운영했고, 특히 네오닥터, 비엠비테크 대표 등이 직접 강의하여 해당분야의 이해도를 높이고 기업탐방을 통해 현장 경험 기회를 제공 했다.

수료생 17명 중 8명은 ㈜ 인성메디칼에 취업했고, 나머지 인원은 네오닥터, 비엠비테크와 취업을 협의 중에 있으며, 향후 도에서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강원의료기기산업협회·의료기기업체 대표와 일자리 협력망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조속한 취업을 위해 계속해서 지원할 계획이다.

(동해 ‘리조트 룸어텐던트 양성과정’(9. 19.~10. 12.))은 ㈜소노인터내셔널과의 협의로 수료자 전원(6명)이 대명쏠비치(삼척점)에 취업 예정이다.

이외에도,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주관 교육 과정 중 수료를 앞두고 있는 취업 3개과정의 경우, (춘천 ‘카페 취·창업 및 매니저 양성과정’(9. 13.~11. 25.))은 바리스타 자격증 소지자 및 실무 경험자를 우선 선발하여 카페 매니저로 취업 또는 창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강릉‘브런치 품은 K푸드과정’(9. 14.~11. 10.))은 한식조리사 자격증 취득에 더해 브런치 메뉴를 실습하여 이력서 클리닉 운영과 동행 면접 등을 통해 교육생을 일대일로 맞춤지원으로 단체 급식업체 취업연계와 함께 브런치 카페 창업에도 정보제공 등 교육생들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정선 ‘노인인지 훈련강사 양성과정’(8. 23.~10. 26.))은 수료자들에게 대한노인회, 관내 노인복지시설 등으로 맞춤형 취업을 연계할 계획이다.

강원도 지역특화 여성전문 인력양성 과정은 도내 여성을 지역별 특화산업의 주요 인력으로 양성할 수 있도록, 시․군 특화산업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한 것으로, 무엇보다 실질적으로 지역 내 기업체와 수요기관에 여성의 취업을 연계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내년 지역특화 여성전문인력 양성 사업은 지역별 취업 전문교육을 더욱 확대(5개시군 → 7개시군(춘천, 원주, 강릉, 태백, 삼척, 홍천, 양양))하여도내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을 높이고, 지역산업과 연계한 실질적인 취·창업 연계를 통해서 사업의 성과를 높여갈 계획이며, 여성 IT 전문강사 양성 과정은 올해 과정을 보완 발전한 심화 과정과 신규과정 편성 등 운영과 관련해 ㈜KT와 협의 중에 있다.

아울러, 취·창업 우수사례 발굴하여 전파하고, 각 과정에 대한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개선사항을 파악해 신규 양성 프로그램 발굴에도 힘쓸 계획이다.

강원도 박용식 일자리국장은, “그동안 강원도의 여성일자리 정책은 열악한 산업구조에 대응하기 위한 고용정책에 중점을 두고 추진 해 왔으나, 앞으로는 여성들의 눈높이를 맞추고 지역산업과 연계하여 여성 전문인력 양성사업이 구직 여성들에게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강원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