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강원도교육청, 강원도의회와 청소년 도의회 개최

최삼규 기자 | 기사입력 2023/04/17 [10:29]

강원도교육청, 강원도의회와 청소년 도의회 개최

최삼규 기자 | 입력 : 2023/04/17 [10:29]


강원도교육청은 강원도의회와 함께 14일 도내 18개 시․군 중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도의회를 개최했다.

지역별 청소년도의원(49명) 및 청소년도지사, 교육감, 사무처장, 의사관으로 지원한 총 53명의 학생이 청소년도의회에 참여하여 역할을 수행했다.

학생들은 개회식 후, 본회의를 통해 △의장선출 △시정연설 △조례안 및 결의안 발의․상정 △자유발언을 하며 지방의회의 의사결정 절차와 방법을 몸소 체험했다.

모든 역할과 활동에 있어 실제 지방의회 운영과 동일하게 진행된 청소년도의회의 구체적인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 의장은 총 3명의 후보가 출마하여, 청소년도의원의 직접 무기명 투표로 박채영 학생(홍천여자중학교)이 선출됐으며, 정민성 학생(춘성중학교)이 발의한 “교내 스마트폰 수거 조례안”에 대해 김지은 학생(대룡중학교)과 문수빈 학생(대룡중학교)이 찬․반 토론을 했다.

이민용 학생(황지중학교)은 학생의 교육 활동 지원에 대한 “강원도 교육 프로그램 지원 강화 결의안”을 발의했으며, 6명의 학생(홍천중학교 황석빈, 평원중학교 정혜빈, 설악중학교 이환희, 청아중학교 박은솔, 양양중학교 강승민, 진부중학교 남수연)이 기후 위기, 학생다움, 학교 폭력, 청소년의 흡연·음주와 같은 사회 문제와 학교생활에 관해 자유발언을 했다.

박채영 학생(홍천여자중학교)은 “의회 체험활동을 통해 다른 지역 학생들과 교류하며 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체험하는 좋은 기회였고, 앞으로 지역 시민으로서 강원도의회가 발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수인 인성문화교육과장은 “우리 아이들이 청소년도의회 활동으로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체험하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아이들의 민주시민 역량 강화를 위해 강원도의회와 지속적인 협력 활동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강원도 교육청]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