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고성군, 스마트 관망 인프라 구축사업

차민철 기자 | 기사입력 2022/10/18 [06:47]

고성군, 스마트 관망 인프라 구축사업

차민철 기자 | 입력 : 2022/10/18 [06:47]

고성군은 수돗물 공급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통합운영체계를 구축해 사고발생을 예방하고 신속대응을 위한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사업은 통합정수장에서부터 수도사용가구까지 공급의 전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여 실시간으로 수질과 수량을 관리하여 매우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으로 군민들이 청정한 물을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2019년 공모사업에 선정돼 환경부 기본계획이 확정 됐고 금년도 12월까지 사업 준공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총사업비는 11,717백만원으로 국비 8,202백만원, 군비 3,515백만원이 투입되어 추진하는 사업이다.

주요사업으로는 ⏵실시간 수질·수량 감시를 위한 소규모 유량 수압 감시, 수질계측기, 재염소설비 등과 ⏵위기 대응을 위한 자동드레인, 관세척 등이 있다. 고성군은 실시간 통합운영시스템을 구축해 신속한 위기대응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수질 이상 발생 시 실시간 대응이 가능한 자동드레인(*수돗물이 공급되는 과정에서 그 품질이 낮아지거나 일정 기준에 부합하지 못한 수질이 발생했을 때 이를 자동으로 배출하는 설비)을 통해 적수 발생 시 민원 접수부터 처리까지의 시간 및 절차를 단축하여 긴급대응 처리가 가능해진다.

또한 관세척을 통해 수도관 내부의 침전물, 녹 등을 제거해 수도 사고를 예방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고성군은 스마트미터링 사업으로 수도 검침 곤란지역을 우선 대상으로 하여 원격검침시스템 1,726전에 대하여 구축하여 검침원 직접 방문 없이 디지털 계량기와 단말기를 통해 무선으로 전송받는 형식으로 사용량 분석을 통해 누수 관리, 수도요금 부과 등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상기와 같이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면 고성군은 지방상수도를 선도하는 지자체로의 성장이 기대될 것으로 보이며 금년에 사업을 마무리하여 군민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뉴스출처 : 강원도 고성군]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