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횡성군, 예산편성 주민 의견 설문조사 및 군민제안 접수

차민철 기자 | 기사입력 2023/05/02 [09:25]

횡성군, 예산편성 주민 의견 설문조사 및 군민제안 접수

차민철 기자 | 입력 : 2023/05/02 [09:25]

 

▲ 횡성군청


[설악타임즈=설악타임즈] 횡성군은 5월 31일까지 주민참여 예산제도의 일환으로 2024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 의견 설문조사와 군민 제안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란 예산편성과정에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이 예산 과정에 참여하는 제도로, 재정민주주의 실현에 이바지하게 되며, 주민이 생활 속에서 느끼는 다양한 예산사업에 관해 직접 군정 제안을 할 수 있다.

예산안 제안 규모는 횡성군 주민세에 해당하는 총 17억 원으로 군정 참여형 5억 원, 횡성읍 3억 원, 둔내면 2억 원 그 외 지역별 1억 원 한도이며, 제안 대상 사업은 주민 불편 사항 해소를 위한 소규모 투자사업, 지역주민의 복지증진과 지역개발에 필요한 사업, 기타 지역을 위한 다양한 시책사업으로 지역주민 다수에게 수혜가 돌아가는 사업이다.

단, 특정인이나 단체를 지원하는 보조사업과 영리 목적사업, 행사성 사업 등은 공모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번 설문조사와 군민 제안에는 관내 거주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참여 방법은 군청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 또는 읍 · 면 총무부서 방문, 기획감사실로 우편 등 접수가 가능하다.

특히, 올해 횡성읍의 경우 주민자치회 시범운영을 계기로 주민총회를 통한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선정하여 제안하고 주민 직접 참여형 사업을 추진할 수 있으며, 또한 다른 면에서도 군민 제안 읍면 참여형 사업을 발굴하여 제안하면, 선정된 사업은 담당 소관 부서 검토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통해 2024년 당초예산(안)에 편성된다.

김명기 횡성군수는 “횡성군민 누구나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사업부서 타당성 검토와 횡성군의회 의결을 거쳐 실제 사업도 추진할 수 있게 되는 재정민주주의 제도로서, 더욱 주민과 현장에서 소통하며 지역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