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양양군, 읍·면별 평생학습센터 운영

6개 읍·면별 주민 수요에 맞춘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지남호 기자 | 기사입력 2024/09/25 [10:26]

양양군, 읍·면별 평생학습센터 운영

6개 읍·면별 주민 수요에 맞춘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지남호 기자 | 입력 : 2024/09/25 [10:26]

 

▲ 양양군, 읍·면별 평생학습센터 운영


[설악타임즈=지남호 기자] 양양군이 지역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8월부터 12월까지 읍·면별 평생학습센터를 운영한다.

평생학습센터는 평생교육에 대한 연구, 평생교육에 대한 정보의 수집·제공, 평생교육 종사자에 대한 연수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시설로, 읍·면별 주민들을 대상으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상담을 진행한다.

양양군평생학습관이 거점센터 역할로 읍·면별 학습매니저를 배치하여 프로그램 컨설팅과 사업평가를 맡고, 읍·면별 평생학습센터에 파견된 학습매니저는 지역 주민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평생학습동아리를 지원한다.

각 읍·면별로 프로그램과 일정이 상이하며, 평생학습 매니저가 배치되어 지역 특성, 주민 요구 등을 반영한 무료 프로그램(재료비 자부담)이 운영된다.

(읍·면별 프로그램)
1. 양양읍 : 영화 속 타임머신 운영(8월 종료, 이후 새로운 프로그램 계획 예정)
2. 서면 : 마음 챙김 요가 운영(9월 매주 수, 금 / 11월 매주 수, 금 / 서면 복지회관)
3. 손양면 : 걸어서 양양 속으로 운영(9월 11일부터 11월 6일까지 손양면 누림행복센터)
배우고, 알고 떠나는 베트남 여행 어휘(9월 13일부터 11월 15일까지 /
손양면 누림행복센터)
4. 현북면 : 더불어 함께 하는 주민자치 운영(9월 11일부터 12월 4일까지 현북면사무소)
5. 현남면 : 주민자치회 즐겁게 소통 운영(10월 23일부터 11월 6일까지 현남면 복지회관)
6. 강현면 : 세상에 단 하나 수공예 악세사리 운영(9월 12일부터 10월 31일까지 강현면 복지회관)

현재 평생학습매니저가 2개 읍면 평생학습센터에 1명씩 배치됐으나, 평생학습매니저 2기 양성과정이 마무리되면 내년부터는 각 읍·면에 평생학습매니저 1명씩 배치되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군은 읍·면 평생학습센터에 디지털 문해교육사를 주 2회 파견하여, 어르신 등 90여명에게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문해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군은 평생교육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학습할 수 있고, 주민들이 일상 가까이에서 모두가 누릴 수 있는 평생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다양한 배움터 발굴 및 풍부한 배움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평생학습센터 운영을 통해, 주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편히 평생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주민들의 눈 높이에 맞는 평생교육사업을 지속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