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찬 바람 불며 쌀쌀...비 그친뒤 '기온 뚝'

안하영 기자 | 기사입력 2023/10/20 [13:03]

찬 바람 불며 쌀쌀...비 그친뒤 '기온 뚝'

안하영 기자 | 입력 : 2023/10/20 [13:03]



금요일인 20일  전국이 대체로 구름 많고 부산을 비롯해 울산, 창원, 대구, 광주, 전주, 목포 등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오전에 중부지방부터 맑아지겠다. 

 

토요일인 내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강원도는 맑겠다. 

 

일요일인 모레는 수도권과 강원도는 맑겠으나,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는 가끔 구름많겠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늘 새벽까지 강원남부에, 충청권은 아침까지,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오전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또한, 내일 새벽 전남서해안에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강원도는 내일과 모레 아침 기온은 대부분 지역에서 오늘보다 4~7도가량 큰 폭으로 떨어지겠으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오늘과 내일 동해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며, 강원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겠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내일과 모레 아침 기온은 대부분 지역에서 오늘보다 4~7도가량 큰 폭으로 떨어지겠으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5도 내외로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또한, 오늘과 내일 낮 기온은 어제보다 5도가량 낮아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쌀쌀하겠으며, 모레 낮부터는 기온이 올라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아지겠다.

 

한편, 내일과 모레 강원내륙과 산지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오전부터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순간풍속 70km/h(20m/s)이상(강원산지 90km/h(25m/s) 이상)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오늘 오전부터 동해중부전해상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한편,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늘 새벽까지 강원남부를 중심으로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새벽까지 강원내륙.산지의 일부 도로에서는 도로 살얼음(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등)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등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

 

오늘 오전부터 강원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다.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내일부터 강원동해안에는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은 대체로 흐리다가 아침부터 맑아지겠으며, 오늘 낮최고기온은 강원내륙 13~15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10~11도, 강원동해안 17~18도가 되겠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