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분간 강원도 대부분 지역에서 최고체감온도가 33도(폭염경보 지역 35도 내외) 이상으로 올라 매우 무덥겠고, 강원동해안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다.
오늘 아침까지 강원북부내륙에 소나기가 내리다가 오전부터 저녁 사이 강원도 대부분 지역에, 내일은 낮부터 저녁 사이 강원내륙과 산지를 중심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우리나라 대기 상층으로 찬 공기가 머무는 가운데, 대기 하층으로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고 높은 기온이 유지되면서 대기가 불안정해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많겠고, 특히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60mm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또한, 모레 오후 강원내륙과 산지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한편, 좁은 지역에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면서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고, 강약을 반복하면서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있겠으니, 최신 기상정보와 기상레이더 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과 그 주변으로 순간풍속 70km/h(20m/s) 내외의 강한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건설현장과 비닐하우스 등의 시설물 파손과 간판 등 낙하물에 의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행자 안전과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대기가 매우 불안정하여 소나기가 내리는 동안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많겠고, 천둥 소리가 들리거나 굵은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경우 낙뢰로 인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빠르게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는 등 안전사고에 각별히 대비하기 바란다.
오늘과 내일 강원영서는 대체로 흐리다가 오후에 구름많겠고, 강원영동은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모레 강원영서는 대체로 맑다가 오후에 구름많겠고, 강원영동은 대체로 맑겠다.
당분간 아침 기온은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고, 낮 기온은 어제와 비슷하겠다.
강원도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 발효된 가운데, 습도가 높아 당분간 강원도 대부분 지역에서 최고체감온도가 33도(폭염경보 지역 35도 내외) 이상 올라 매우 무덥겠다.
한편, 내일까지 낮 동안 곳곳에 소나기가 내리면서 일시적으로 기온이 내려가는 곳이 있겠으나, 소나기가 그치면 다시 빠르게 기온이 오르면서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겠으니, 폭염 영향예보와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 있으니 수분과 염분 충분히 섭취, 격렬한 야외활동 가급적 자제, 노약자, 만성질환자 등 건강관리 및 상황 수시 확인 - 야외작업장에서는 시원하고 깨끗한 물을 충분히 마실 수 있게 하고, 쉴 수 있는 그늘 준비, 온열질환 유의 - 장시간 농작업과 나홀로 작업 및 비닐하우스 작업 자제, 병해충 발생 유의 - 축산농가는 축사 온도 조절, 가축 질병 피해 유의 - 전력량 사용 증가로 인한 실외기 화재, 정전 대비
또한, 당분간 강원동해안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아침까지 강원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강원산지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특히, 강이나 호수 주변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당분간 동해중부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낮최고기온은 강원내륙 31~33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29~31도, 강원동해안 30~33도가 되겠다. <저작권자 ⓒ 설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인기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