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강원도 곳곳 호우주의보...시간당 30~80mm

안하영 기자 | 기사입력 2023/07/14 [10:20]

강원도 곳곳 호우주의보...시간당 30~80mm

안하영 기자 | 입력 : 2023/07/14 [10:20]

 

 

오늘부터 모레 사이 전국에 비가 오겠고, 강원도 대부분 지역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모레 오전부터 오후 사이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다.

 

강원중.북부내륙과 강원중.북부산지는 오늘 오전까지 시간당 20~50mm, 강원남부내륙과 강원남부산지는 모레까지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80mm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또한,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으며, 좁은 지역에 매우 강한 비가 내리면서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고, 강약을 반복하면서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으니, 최신 기상정보와 레이더 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면서 피해가 우려되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계곡이나 하천의 상류에 내리는 비로 인해 하류에서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자제

- 하천변 산책로 또는 지하차도 등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며,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 농경지 침수와 농수로 범람, 급류에 유의

- 하수도와 우수관,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 저수지 붕괴 및 하천 제방 유실에 따른 침수 유의

- 침수지역 감전사고와 자동차 시동 꺼짐에 유의

- 돌풍과 천둥.번개로 인한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

-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 있겠으니, 교통안전 유의

- 강원북부 인근 강 유역(한탄강 등)과 하천에는 수위가 높아지고 유속이 빨라질 가능성이 있으니 안전사고에 유의

 

또한, 최근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많은 비가 내리는 지역과 함께 적은 비가 내리는 지역에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란다.

- 공사장, 비탈면, 옹벽, 축대 붕괴와 토사 유출 유의

- 산사태 및 낙석 유의

- 이미 내린 많은 비로 인한 하천 수위 상승과 댐 수문 개방으로 인한 하천 하류지역 침수 또는 안전사고 유의

 

강한 비가 내리는 지역과 그 주변 지역에는 순간풍속 55~70km/h(15~20m/s) 내외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모레까지 낮 기온은 27도(강원동해안은 29도 내외) 내외로 오르겠으나, 습도가 높아 최고체감온도가 30도(강원동해안은 31도 내외)로 오르는 곳이 있어 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오늘 강원산지와 강원동해안에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강원산지 90km/h(25m/s) 이상)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다. 그 밖의 강원내륙에도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오늘 오전부터 동해중부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30~60km/h(9~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오늘 밤부터 동해중부바깥먼바다 5.0m 이상)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당분간 동해중부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낮최고기온은 강원내륙 25~26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24~25도, 강원동해안 28~30도가 되겠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