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철원군, “중대재해 사전 예방, 효과적인 대응 방안 공유”

철원군 위험성 평가 및 우기 전 건설공사 현장 안전점검 교육

지남호 기자 | 기사입력 2023/06/08 [10:33]

철원군, “중대재해 사전 예방, 효과적인 대응 방안 공유”

철원군 위험성 평가 및 우기 전 건설공사 현장 안전점검 교육

지남호 기자 | 입력 : 2023/06/08 [10:33]

 

▲ 철원군청 전경


[설악타임즈=최삼규 기자] 철원군은 2023년 6월 8일 오후 2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철원군 전직원 대상으로 '위험성 평가' 및 '우기전 철원군 발주공사 건설공사현장 안전점검' 교육을 실시했다. 이 교육은 '위험성평가' 및 '건설공사현장 안전점검'의 목적 및 절차와 예방 조치, 위험 요소 식별과 사고시 신고 절차 및 사후관리 등이 진행됐다.

위험성 평가는 조직 내에서 잠재적인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예방하기 위해 실시되는 과정이다. 철원군 안전총괄과는 군 전직원들의 안전과 보건을 보장하며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 평가를 진행했다.

위험성 평가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팀이 참여했다. 평가팀은 군 내 다양한 부서와 단위를 방문하여 위험 요소를 조사하고 분석했다. 또한,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련 데이터와 통계를 분석하여 종합적인 평가를 수행했다.

철원군은 위험성 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철원군 내 주요한 위험 요소가 도출, 이에 대한 대응책과 개선 방안을 평가팀과 관련 부서 간의 협의를 통해 수립했다.

철원군은 공사 현장에서의 중대재해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안전점검을 실시했으며, 전문가들로 구성된 안전점검팀이 공사 현장을 방문하여 위험 요소를 조사하고 분석했다. 또한, 관련 법규와 규정을 준수하며 안전 절차와 규정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지 확인했다.

안전점검 결과 도출된 중대재해 발생 위험 요소에 대한 인식과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으며, 고위험 작업에 참여하는 직원들에게는 특히 심도 있는 교육을 제공했다. 실제 사례를 통해 사례 연구를 진행하고안전 사고의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공유했다.

이현종 철원군수는 “직원들과 군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여 전직원들의 안전 인식과 대응력을 강화하는 데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안전 관리 체계의 개선과 계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실시를 통해 중대재해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기획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