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타임즈

철원군, 건강취약계층 위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 확대

건강관리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폭넓게 지원하는 '방문건강관리사업'

차민철 기자 | 기사입력 2023/05/08 [11:09]

철원군, 건강취약계층 위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 확대

건강관리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폭넓게 지원하는 '방문건강관리사업'

차민철 기자 | 입력 : 2023/05/08 [11:09]

 

▲ 철원군, 건강취약계층 위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 확대


[설악타임즈=설악타임즈] 철원군은 보건소 방문간호사가 건강취약계층 및 저소득층을 찾아가 건강 상태를 상담하고 자가 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 대상자별‘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운영 중이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은 방문건강 전담인력이 병원에 내원하기 어려운 건강취약계층 등 지역주민을 직접 찾아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대상자 발굴 및 등록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질병 예방교육 및 건강행태 개선 ▲보건소 내·외 자원 연계 등을 통해 폭넓은 보건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현재 920여 명의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규 대상자도 발굴할 예정이다.

이 사업의 우선 대상은 ▲만 65세 이상 노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다문화가족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북한이탈주민 ▲관리되지 않는 만성질환자 ▲장애인 ▲재가 암 환자 등이며, 노인 장기 요양 등급 판정자(1~5등급)는 사업 대상에서 제외된다.

제공 서비스는 혈압, 혈당 체크 등 기초 건강관리부터 심뇌혈관질환 예방, 낙상 예방,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 방법 지도 등 대상자의 건강증진에 도움 드리는 것이며, 급격한 기후변화 시 계절성 질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온열·한랭용품 건강 꾸러미도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철원군 보건소 건강증진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춘재 보건소장은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을 통해 의료취약계층 주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건강관리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기획 많이 본 기사